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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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Expressive Therapies Continuum: 표현치료연속체)는 Kagin&Lusebrink(1978) 개발, Lusebrink에 의해 더욱 정교화 된 이론이다. 이는 미술이 미술치료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뇌의 구조와 기능으로 설명하고,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미술매체의 효과적인 사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져 있다. 

ETC는 미술매체와의 상호작용과 표현미술의 발달적 위계에 따라 네 가지 수준으로 구성된다. 먼저 수평적 연속체로 이루어진 세 수준은 서로 양극단이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세 수준의 가운데에 수직으로 위치한 '창의적(Creative)' 수준은 ETC의 어떤 수준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ETC의 모든 수준들이 통합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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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Expressive Therapies Continuum: 표현치료연속체)는 Kagin&Lusebrink(1978) 개발, Lusebrink에 의해 더욱 정교화 된 이론이다. 이는 미술이 미술치료에서 작용하는 방식을 뇌의 구조와 기능으로 설명하고,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에 적합한 미술매체의 효과적인 사용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져 있다. 

ETC는 미술매체와의 상호작용과 표현미술의 발달적 위계에 따라 네 가지 수준으로 구성된다. 먼저 수평적 연속체로 이루어진 세 수준은 서로 양극단이면서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다. 세 수준의 가운데에 수직으로 위치한 '창의적(Creative)' 수준은 ETC의 어떤 수준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ETC의 모든 수준들이 통합되어 나타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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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구조의 좌측에 있는 동적, 지각적, 인지적 구성요소는 좌뇌에서 처리하는 정보와 관련되어 논리적 사고, 언어적 정보, 정보의 표시와 범주화가 이루어진다.  ETC 구조의 우측에 있는 감각적, 정서적, 상징적 구성요소는 우뇌에서 개념적, 정서적 정보를 대부분 처리하고 있으며, 영적 결합도 우반구에서 이루어진다. 창의적 수준은 대뇌반구의 좌우 모두의 정보를 통합할 만한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ETC의 정보처리는 하단에 위치한 단순한 동적-감각적 수준에서부터 상단에 있는 복잡한 인지적-상징적 수준으로 진행되는 상향식 정보처리과정이지만, ETC의 어느 한 수준이 다른 수준보다 본질적으로 더 우수하다는 암시는 없다. 개인이 잘 기능한다는 의미는 ETC의 어느 수준을 거부하거나 과하게 집착하는 것이 아닌, ETC의 모든 수준에서 모든 구성요소의 정보를 받아 잘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각 구성요소의 표현 중점

인지적 구성요소

 

논리적, 분석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

창의적 수준

 

개인의 통합 및 자기실현적 힘

상징적 구성요소

 

상징들의 형성과 인식, 실현하는데 직관적 관점을 제공

지각적 구성요소

 

, 형태, 크기, 색채와 같은

시각적 표현의 형태나 구조의 질에 중점

정서적 구성요소

 

미술매체와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감정을 발산하고 표현

동적 구성요소

 

에너지 발산, 신체의 행동

및 동작을 통한 표현

감각적 구성요소

 

미술매체와 함께 상호작용하는 동안 촉각이나 경험되어진

어떤 다른 감각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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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구조의 좌측에 있는 동적, 지각적, 인지적 구성요소는 좌뇌에서 처리하는 정보와 관련되어 논리적 사고, 언어적 정보, 정보의 표시와 범주화가 이루어진다.  ETC 구조의 우측에 있는 감각적, 정서적, 상징적 구성요소는 우뇌에서 개념적, 정서적 정보를 대부분 처리하고 있으며, 영적 결합도 우반구에서 이루어진다. 창의적 수준은 대뇌반구의 좌우 모두의 정보를 통합할 만한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ETC의 정보처리는 하단에 위치한 단순한 동적-감각적 수준에서부터 상단에 있는 복잡한 인지적-상징적 수준으로 진행되는 상향식 정보처리과정이지만, ETC의 어느 한 수준이 다른 수준보다 본질적으로 더 우수하다는 암시는 없다. 개인이 잘 기능한다는 의미는 ETC의 어느 수준을 거부하거나 과하게 집착하는 것이 아닌, ETC의 모든 수준에서 모든 구성요소의 정보를 받아 잘 처리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각 구성요소의 표현 중점

인지적 구성요소

 

논리적, 분석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

창의적 수준

 

개인의 통합 및 자기실현적 힘

상징적 구성요소

 

상징들의 형성과 인식, 실현하는데 직관적 관점을 제공

지각적 구성요소

 

, 형태, 크기, 색채와 같은

시각적 표현의 형태나 구조의 질에 중점

정서적 구성요소

 

미술매체와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감정을 발산하고 표현

동적 구성요소

 

에너지 발산, 신체의 행동

및 동작을 통한 표현

감각적 구성요소

 

미술매체와 함께 상호작용하는 동안 촉각이나 경험되어진

어떤 다른 감각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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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특정 미술매체를 회피하면 ETC의 특정한 수준의 감각 정보를 거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특정 미술매체를 선호하면 ETC의 특정한 수준의 감각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을 알려주는 척도가 되며, 내담자의 현재의 정서 상태를 파악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특히 불안한 상태에 있는 내담자는 친숙하지 않은 미술매체를 회피하거나 특정 미술매체에 집착을 보일 수 있다. 이는 정서적 입력에 집중하는 것으로서 변연계의 반응적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ETC에서 미술매체 선택의 목표는 내담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적극적인 치료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먼저 내담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구성요소의 미술매체에서 출발하여 익숙하지 않은 구성요소의 미술매체로 점차 이동하며 통제와 불확실성간의 긴장감을 적절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미술매체의 선택은 뇌의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기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내담자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미술치료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ETC 미술치료의 목표는 ETC 과정을 통해 여태껏 과도하게 사용된 구성요소의 기능은 균형을 맞추고,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던 구성요소의 기능은 사용과 가치를 높이거나 차단된 기능을 촉진하는 미술을 경험함으로써 균형 잡힌 개인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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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특정 미술매체를 회피하면 ETC의 특정한 수준의 감각 정보를 거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특정 미술매체를 선호하면 ETC의 특정한 수준의 감각 정보를 필요로 하는 것을 알려주는 척도가 되며, 내담자의 현재의 정서 상태를 파악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특히 불안한 상태에 있는 내담자는 친숙하지 않은 미술매체를 회피하거나 특정 미술매체에 집착을 보일 수 있다. 이는 정서적 입력에 집중하는 것으로서 변연계의 반응적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ETC에서 미술매체 선택의 목표는 내담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적극적인 치료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 먼저 내담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구성요소의 미술매체에서 출발하여 익숙하지 않은 구성요소의 미술매체로 점차 이동하며 통제와 불확실성간의 긴장감을 적절히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미술매체의 선택은 뇌의 행동적, 정서적, 인지적 기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내담자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미술치료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ETC 미술치료의 목표는 ETC 과정을 통해 여태껏 과도하게 사용된 구성요소의 기능은 균형을 맞추고,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던 구성요소의 기능은 사용과 가치를 높이거나 차단된 기능을 촉진하는 미술을 경험함으로써 균형 잡힌 개인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